로더

스킵 네비게이션


자유게시판

오디오 가이드 대여시 신분증 요구에 대해
관람자 | 2021-05-16 | 조회 672

오디오 가이드 대여시 직원이 이름, 연락처 등을 적고 신분증 확인만 하는 게 아니라 신분증을 맡기고 가라고 하더군요. 신분증은 왜 가지고 가시냐고 물었더니 오디오 가이드 대여하는 조건으로 신분증을 요구한다고 했습니다.

신분증을 출입문이 개방된 통유리창으로 된 장소에 잠금장치가 있는 서랍 속에 넣었으나 서랍을 잠그지 않길래 잃어버리면 어떡하냐는 물음에 “요즘 이런 거 가져가지도 않아요”라고 말하시던데..신분증으로 다양한 사기, 사건이 많은 요즘에 직원이 하는 말이 어이가 없어 따지고 싶었지만 같이 관람하러 간 친구 기분을 생각해서 그냥 참았습니다.

관람 끝나고 오디오 가이드 반납하러 간 곳엔 신분증은 원래 있던 장소인 서랍이 아닌 바깥 복도에서도 투명한 창유리를통해 보이는 투명한 박스 안에 허술하게 놓여져 있었습니다. 신분증 되돌려주는 것도 잊어버리고 있었던 건지 “신분증 주세요” 라고 얘기하니 주시더군요.

아래 내용에 따르면 위법행위일 가능성이 높고 관리까지 허술해서 어이가 없었습니다.  시정 바랍니다.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에는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돼 있고, 주민등록번호는 관련 법령에서 구체적으로 요구하거나 허용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신분증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되돌려주는 행위는 주민등록번호 처리 행위에 해당하지 않으나 건물 출입이나 출입증 발급 등을 목적으로 신분증을 맡기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주민등록번호 처리 금지 원칙에 위배될 여지가 있다.